반응형

우리나라 사람들은 주택 마련의 꿈을 누구나 가지고 살아갑니다. 자기집이 있어서 주거에 대한 걱정만 없어도 더 열심히 사회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높아진 주택 가격으로 인하여 금수저가 아닌 이상 스스로 집을 장만하여야 하는데 사실상 대출을 통한 주택 마련밖에는 방법이 없고, 대출을 하더라도 이자 부담이 적고 본인에게 맞는 방안을 찾아서 해결하여야 합니다.

 

다양하고 수많은 대출중에서 주택마련을 위해서 정부에서 내놓은 디딤돌 대출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 전에 2017년 들어 디딤돌 대출의 금리가 인상된다는 발표가 나왔습니다. 국토교통부에서 1월 16일 부터 디딤돌 대출 금리를 0.15~0.25% 포인트를 올리겠다는 발표를 한 것입니다.

 

 

 

금리를 올리는 배경은 미국의 금리 인상으로 국민주택 채권 금리가 오름에 따라 디딤돌 대출의 기반이 되는 주택도시기금의 수지 악화에 따른 것이라고 하지만 가계부채가 1300조원을 돌파하면서 대출 옥죄기에 나선 이에 따른 선제적인 조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아래 내용은 오늘 발표된 금리 인상 내용 반영전의 디딤돌 대출에 관한 내용입니다.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은

 

기존 생애 최초 주택구입자금 대출과 보금자리론, 주택자금 대출 이렇게 3개의 상품이 하나로 결합된 상품으로 2014년부터 실행되었습니다.

 

현재 신혼부부를 포함한 많은 분들이 신청하여 저금리로 대출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디딤돌 대출 지원대상

 

디딤돌 대출은 대출 신청인과 배우자의 합산 총소득이 연간 6천만원(생애 최초 주택구입자는 7천만원) 이하여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세대주를 포함하여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인 단독세대주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 신청 연령은 만 19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디딤돌 대출 지원 한도

 

주택담보가치의 최대 70%까지 지원이 됩니다. 최대 대출 금액은 2억원입니다.

 

주택 가격은 6억원 이하,주거 전용면적이 85m² 이하여야 합니다. 단, 수도권을 제외한 도시지역이 아닌 읍,면 지역은 100m²까지 가능 합니다.

 

디딤돌 대출 신청 시기

 

소유권 이전 등기일로부터 3개월 이내여야 합니다.

 

단, 임대보증금 반환을 위한 추가 대출시에는 소유권 이전 등기일로부터 경과일수에 상관없이 임대차 게약 종료전까지 신청 가능합니다.

 

 

 

디딤돌 대출 금리

 

디딤돌 대출의 금리는 연 2.1% ~ 2.9%로 소득과 대출기간에 따라 차등 적용 됩니다. 만기까지 고정 또는 5년 단위 변동금리로 설정 할 수 있습니다.

 

다자녀 가구의 경우 0.5%, 다문화가구 / 장애인 가구 / 생애최초 주택구입자 / 신혼부부(결혼 에정자 포함) 의 경우에는 0.2% 우대 금리를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디딤돌 대출 신청 방법

 

우리ㆍ신한ㆍ국민ㆍ농협ㆍ하나ㆍ기업은행 전국 지점과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www.hf.go.kr)와 콜센터(1688-8114) 및 휴대폰 어플리케이션 ‘스마트 주택금융’을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오늘 금리 인상 발표로 기본 금리는 연 2.1% ~2.9%에서 2.25 ~3.15%로 오르게 되지만 다자녀 가구등에 대한 연 1.8%의 최저 금리는 변동이 없습니다.

 

또한 기존 대출자는 영향이 없고 16일 이전에 기 신청한 대출 신청자도 인상전 금리를 적용 받습니다. 1월 16일 이후 신청자부터 적용되는 금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내집마련 정책금융 상품(디딤돌 대출 / 보금자리론/적격대출) 3종 판매 현황 - 주택금융공사

 

그동안 정부는 빚내서 집사라고 대출 규제를 완화하였었습니다,그러나 우리나라 가게부채가 1300조원을 돌파하면서 정부는 대출규제 강화에 나서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번 디딤돌 대출도 그 연장선에 있다고 봅니다. 무책임한 정부의 정책으로 국민들과 서민들만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올해부터 신규 분양 아파트들에 대거 입주가 시작되면서 주택 시장의 혼란은 예상됩니다. 집을 사기위해 대출을 고민중이시라면 제 생각엔 올해 하반기 쯤 시장을 보면서 결정을 하는 것이 어떨까를 생각해 봅니다.

 

 

 


 

[ 다른 글 보기 ]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