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북한의 광명성 4호(KMS-4)

러시아 우주당국 '지구관측 활동하는것 같다'

 

2월 7일에 북한이 초 장거리 로켓(미사일)을 이용해 발사한 광명성4호(KMS-4) 위성이 실제로 지구 관측 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러시아 우주당국이 밝혔습니다. 일단 러시아에서는 서방쪽 보다는 북한에 우호적이라 100% 신뢰하기는 어렵습니다.다만 러시아의 우주 기술이 상당한 수준이라 흘려 들어버릴 수는 없어보입니다.

 

광명성 4호


러시아 미사일 우주국 소속의 '우주상황 정찰총괄센터' 소장 안드레이 칼류타 대령

 22일(현지시간) 러시아 라디오 방송과의 인터뷰

 "우주 상황 정찰 총괄센터에서 (광명성 4호를 쏘아 올린) 로켓 3단과 위성 자체 등 2가지 물체에 대한 관측을 해왔다"

 "회전 기간, 궤도 경사, 고도 등의 정보를 분석한 결과 이 위성(광명성 4호)이 원격 지구 관측용이며 관측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위성 작동 상황을 볼 때 위성의 기기들이 켜져 있음을 알 수 있다.현재 위성이 관측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우주상황정찰총괄센터는 모스크바 북동쪽 노긴스크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우주감시센터로 러시아 국내와 옛 소련권 지역에 설치된 여러 관측소로부터 들어오는 자료를 분석해 우주 공간에 떠있는 위성들의 활동을 추적한다고 합니다.

러시아 당국의 발표는 광명성4호가 제 기능을 못하고 있다는 미국 측의 발표와 어긋나는 것으로 이러한 발표는 북한의 광명성호(KMS-4)가 미사일 발사 실험이 아니고 우주로 위성을 보내기 위한 것이라는 북한에게 힘을 실어주게 됩니다.

 

 

 


미 정부 관계자는 2월 18일에 발표한 내용

'광명성 4호' 위성이 지난 7일 로켓 '광명성호'에 실려 발사된 이후 궤도에 진입하는 데는 성공했지만 잠시 안정화됐다가 다시 궤도에서 불안정하게 회전하는 '텀블링'(Tumbling) 상태로 돌아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

    ☞ REUTERS 기사

 

중요한 것은 북한이 발표나 정확한 내용을 공개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알 수는 없습니다.

추가 자료를 찾다 보니 실시간 위성의 현재 위치가 나타나는 사이트를 알게 되었습니다.

 

 

광명성 4호

 

실시간 위성의 좌표를 확인하시려면 아래 주소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현재 주소는 북한의 광명성 4호(KMS-4)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 위성 위치 실시간 확인하기

 

 위성좌표 확인

 

 

다른 위성의 위치를 확인하려면 우상단의 [ search a satellite..] 이 부분에 넣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만약 북한의 위성이 러시아의 발표대로 정상적인 동작을 수행하고 있다면 북한이 억울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건 우리보다는 자체 기술력이 한수 위라고 인정해주어야겠죠.

우리나라는 22조 플러스 알파의 돈을 강바닥에 쏟아 붓고, 국방 비리는 하늘을 찌르고, 아직 발사체도 자체 기술로 완성하지 못했으니 한심한 일이죠.

아래 이미지는 미래창조 과학부가 발표한 한국형 발사제 로드맵입니다.

 

한국형 발사체

 

말로만 하지 말고, 어뚱한 곳에 눈돌리지 말고 제대로 개발되길 기대해 봅니다.

 

[ 관련 글 ]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