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경제가 어렵고 먹고 살기 팍팍하다보니 급하게 목돈을 융통하기 위한 수단으로 불법 금융행위에 속하는 카드깡이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난 2015년 1월 ~ 2016년 6월까지 발생한 카드깡이 27,921건이라고 합니다.

카드깡을 통한 이용 금액은 평균 407만원이고 최대 4천만원까지 이용하였다고 하는데 카드깡 수료가 연 240%이고, 연 20% 내외의 카드할부 수수료가 적용됩니다.

 


 

 

 

 

카드깡으로 400만원을 받는다고 가정하였을 때, 실제로 납부하여야 할 금액은 674만원으로 수령한 금액의 1.7배에 달한다고 하는데 우선 목돈이 급하니까 카드깡으로 해결하는 것은 나중에 또다른 카드깡으로 해결하여야 하는 악순환의 연결 고리에 걸린다는 점을 명심하여야 합니다.

 

카드깡급하게 현금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비싼 이자를 받고 물품거래를 가장으로 한 후, 신용카드의 매출을 발생시켜 현금으로 융통하는 불법 행위 를 말합니다.

 

[인터넷에서 불법카드깡 광고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되어 피해 발생 사례가 높다]

 

신용등급이 낮을수록 카드깡 이용 높아!
 
안타까운 것은 신용등급이 낮은 저신용자일수록 카드깡 이용이 높다고 합니다. 이는 신용이 나빠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기 어렵기 때문에 급전을 마련하는 수단으로 이용한다고 합니다.

 

급하게 급전을 마련하였다 하더라도 이후 결제대금을 제때 갚지 못하여 연체가 발생하면 신용등급이 다시 떨어지며 한도도 줄어들게 되고 악순환이 시작됩니다.

 

카드깡은 금융질서 문란을 일으키는 불법행위!
 
금융회사를 사칭하고 저금리대출 이라 속인 뒤, 카드정보를 빼내는 카드깡은 일종의 고리대금 행위로 신용불량자를 양산 시키는 피해를 부추기는 주범입니다.
뿐만 아니라 유령가맹점들을 이용하여 허위 매출을 발생시켜 세금을 회피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 카드깡 등의 불법적 카드대출 거래구조
 
 - 카드대출업체(대부업체 등)에 전화해서 카드한도 및 카드번호 등을 알려줌
 - 업자는 유령가맹점에서 잔여 카드한도만큼 상품권 또는 노트북 등 물건 구입한 것처럼 카드결제
 - 카드결제 승인이 나면 수수료(통상 12% 내외)를 차감한 금액을 고객 계좌로 송금
 - 업자는 1만원 이내의 사은품을 고객 주소로 택배 발송하여 물품판매로 가장한 기록을 남김
 - 업자는 카드사로부터 매출대금 정산(3일 이내)을 받음
 - 고객은 익월 카드대금 명세서에 카드대출 결제금액을 청구 받게 됨
   (특히 카드깡 이용자들은 향후 청구될 금액을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더 큰 피해가 우려 됨)

 

카드깡 등의 불법 사금융에 현혹 되지 않기 위한 주의사항!
 

① 정식등록된 금응회사를 사칭하는 것에 속지 말 것!
 카드깡 업체는 정식으로 등록된 금융회사라고 사칭하기 때문에 절대로 믿어서는 안 된다. 더욱이 카드깡 이용 당시에는 앞으로 얼마의 금액이 청구될지 모르다가 막상 엄청난 카드결제가 이루어지고 나면 연락도 닿지 않는 경우가 많아 피해는 더욱더 커지게 된다.
 

②10%대 미만의 저금리 대출에 속지 말 것!

 카드깡은 평균 이용금액의 1.7배를 상환해야 하는 불법 사금융이란 것을 명심하고, 저금리 대출로 이용해 주겠다는 사탕발림의 꾀임에 함부로 신용카드 정보를 주거나 개인정보를 알려 주는 일은 없어야 한다.
 

③카드거래한도 축소 및 거래제한의 불이익을 겪을 수 있다는 것을 명심 할 것!
 카드깡으로 인해 연체 등을 하게 되면 연체이자는 물론 그로 인한 피해를 고스란히 본인이 감당해야 함을 잊지 말자. (추후 카드깡 등 불법사금융 이용 고객에 대해 집행 가능한 합리적 수준의 제재조치 기준을 마련할 예정)
 

④대출이 필요한 경우 금융소비자 포털을 활용 할 것!
 아무리 급하게 돈이 필요하더라도 불특정다수에게 전화를 하여 대출을 권유하는 업체를 통한 금전거래는 하지 말아야 한다. 신용도가 낮거나 기존 대출이 많은 일부 금융거래자들 중 대부업체 등 이용 시 신용도가 하락할 것을 우려해 불법 카드깡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잘못된 판단이다. 신용도가 하락하지 않는 다는 업체의 설명도 거짓임을 명심하자.

 

 

 


요즘에는 워낙 다양한 방법의 카드깡이 나오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대형매장을 이용한 물품 구매,홈쇼핑을 이용하거나 고가의 차량 구매를 통한 사례들과 해외 직구가 늘면서 해외 직구를 이용한 사례들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정상적인 거래가 아닌 방식으로의 거래는 불법입니다.적발시 금융행위 문란자로 낙인이 찍혀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바로 여신전문업법 위반으로 형사처벌 대상이 됩니다.

급하더라도 불법을 통한 거래는 개인에게도 안좋은 결과를 초래 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다른 글 보기 ]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