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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스마트폰 대중화로 모바일 매출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오프라인 매츨을 온라인이 추월하였다는 기사가 눈의 띄게 늘었습니다. 또한 모바 일 광고 시장의 규모도 훨씬 커지고 있고 앞으로도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또한 온라인 쇼핑몰 매출에서도 특히 모바일 쇼핑으로 인한 구매가 PC에서의 구매보다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온라인 쇼핑몰 판매액 / 모바일 쇼핑 거래액  / 온라인 쇼핑몰 상품별 거래액

 

유통 채널별 성장률

 

이렇게 온라인 매출이 증가하고 특히 모바일 매출증가에 따라 다양한 분석들이 나오고 있고 모발일 매출 증가를 위한 트랜드 분석 내용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중 이베이코리아(ebay)에서 G마켓 -옥션 카테로기 매니져의 의견을 발표한 모바일 히트에감 트랜드 분석 자료중 4가지 트랜드를 발표하였습니다.

 

그리고 아래는 세부적인 분석 결과를 정리한 내용입니다.

 

◆전문가 뺨치는 마니아(Expert-like Mania)=RC완구, 조립 피규어, 아웃도어 레포츠 등 소위 ‘덕후’라 불리우는 마니아 취미를 겨냥한 상품의 소비가 모바일 쇼핑을 통해 더욱 활성화될 전망이다. 실제로 올 한해 옥션 해외직구 전문관에서는 키덜트류 상품 판매가 전년 대비 70% 증가했으며 큐레이션 커머스 사이트 G9는 트렌디한 상품을 골라주는 ‘트렌드메이커’ 코너를 지난 10월 신설해 보드, 스노보드, 레고 등 매니아 상품을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쿡방’ 트렌드 역시 ‘전문가처럼 집밥 해먹기’로 확대되면서 쉐프들이 주로 사용하는 고급 주방용품 시장도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가성비 따지는 알뜰소비족 (Cost-effectiveness Followers)=가성비(가격대비성능)를 고려하는 알뜰소비족이 모바일로 대거 이동하면서 모바일에서 저관여 생필품의 판매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올해 G마켓-옥션에서 생필품 모바일 매출 비중은 3분기를 기준으로 60%에 달한다. 생필품뿐 아니라 샤오미 열풍으로 초저가/고사양의 IT 제품들도 크게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샤오미는 스마트폰을 비롯해 공기청정기, 정수기, 보조배터리, 여행용 캐리어 등 다양한 상품군으로 확대해 선보이고 있다. 옥션에서 판매하는 휴대폰 보조배터리 카테고리에서 약 70% 이상 비중을 차지하며 올해 연간 보조배터리 시장을 2.5배 성장 시킨 브랜드가 샤오미일 정도이다.

◆팔과 다리로 확대된 스마트기기(Smart Lifestyle)=스마트폰으로 대표되던 스마트기기가 스마트워치, 스마트밴드 등 웨어러블(입는) 기기에서 스마트 모빌리티 등 이동수단으로까지 확대됐다. 올해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G마켓 293%, 옥션 105% 급증했다. 스마트폰과 연동 가능한 스마트밴드는 생활습관 등을 분석해 건강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상품으로 가격대와 브랜드 다양화로 사용자가 크게 늘어났다. 또한 간편한 이동수단으로 각광받는 스마트 모빌리티 상품도 인기를 끌었다. 전동 스쿠터, 외발형, 포켓바이크 등의 매출이 올 3분기 전년 대비 G마켓에서 7배, 옥션에서 9배 증가했다. 이와 같이 일상에서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스마트기기들의 영역이 내년에도 꾸준히 확대돼 소비자들의 주목을 끌 것으로 기대된다.

◆고급식품(Premium Fresh Foodies) 수요 증가=모바일을 통한 쌀, 과일, 두부 등 신선식품 구매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 몰에서 쉽게 구매할 수 없었던 이색적인 고급 식자재 역시 수요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모바일 신선식품 매출은 올해 전년 대비 G마켓 59%, 옥션 48%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옥션의 ‘파머스토리’, ‘전통명인’, ‘지역명물’ 코너와 G마켓의 ‘G마켓이 간다’ 등을 통해 고품질의 산지직송 식품들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자연산 급냉 돌문어’, ‘반건조 선어’, ‘용대리 황태’ 등은 온라인몰에서 보기 힘든 생소한 상품임에도 품질에 만족한 고객들이 반복 구매하는 성향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내년에도 다양한 산지직송 상품들이 많이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소비자 입장에서는 검증된 고품질의 고급 식자재를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기회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성향을 수시로 공유, 자랑하고 싶은 ‘해시태그족(Hashtag Generation)=인스타그램 등 이미지소비형 SNS의 대중화로 ‘소유물이나 소비성향을 공유하고 싶은’ 해시태그족이 2016년 소비의 한 축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 작년 ‘셀카봉’으로 시작된 해시태그족 겨냥 상품은 올해 ‘셀카렌즈’, ‘액션캠’ 등 사진, 동영상을 스스로 찍고 편집할 수 있는 상품 시장으로 확대됐다. 패션의류, 소품 등 트렌드에 민감한 제품들은 옥션 ‘쇼룸’, G마켓 ‘Look’ 코너와 같은 체험 공유식 정보의 영향을 많이 받는 편으로 이와 같은 소비 트렌드는 앞으로도 지속될 예정이다.

 

                                                                                                                                               출처  바로가기


 

 

 

 

온라인 쇼핑몰이 급성장하면서 PC 기반의 상품의 정보를 파악하는 측면에서 유리하고 접근성 부분에서는 모바일이 유리하다고 합니다. 또한 모바일이 결제 측면에서도 훨씬 간편하여 모바일에서의 매출이 늘고 있습니다.

아래표는 온라인 시장에서 PC 쇼핑 VS 모바일 쇼핑 매출의 증가세 비교표입니다.

 

 

저도 그렇지만 대부분 구매할 제품이 있으면 온라인에서 먼저 검색을 하여 볼 것입니다. 그리고 매장에 가서 제품을 직접 눈으로 보고 만져 보기도 합니다. 그것도 귀찮으면 바로 온라인에서 바로 구매를 하게됩니다.

또다른 경우는 매장에서 구입할 물건을 확인하고 매장에서 구매를 하지 않고 돌아와서 온라인에서 구매를 하기도 합니다. 검색하여 보니 이런 구매패턴을 두고 '쇼루머','역쇼루머','모루머' 등등으로 불리고 있네요.

 

 

온라인 매출의 급성장으로 트랜드가 변화하면서 온라인 매출 시장에서도 새로운 변화가 늘고 있습니다. 이는 구매자가 온라인에서 제품을 검색하면서 여기에 가격비교까지 한다는 점입니다. 과거에는 검색을 통한 자주 이용하던 온라인 쇼핑몰만을 이용하였지만 지금은 가격비교를 통한 가정 저렴한 제품을 구매하는 추세입니다.

 

 

이러다 보니 제품을 온라인쇼핑몰별로 모두 검색하여 가격을 비교하여주는 사이트와 앱까지 생겼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인기가 많고 이앱, 저앱 일일이 확인 할 필요 없이 한번에 구매하고자 하는 물품의 가격 비교를 한번에 핫딜 확인이 가능한 쿠챠(Coocha)가 가장 인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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