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검색엔진 마케팅(SEM)과 검색엔진 최적화(SEO)

 

블로그나 카페 또는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사이트를 방문하는 방문자가 어떤 검색 키워드로 사이트를 방문하는지 궁금해 합니다.이는 향후 어떤 패턴을 보이고 무엇을 원하는지 예측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이트 방문자의 검색의도,검색 목적을 알아내기 위해서 SEM,SEO 키워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여 저역시도 공부하다가 간단하게 정리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위 그림에서처럼 SEO와 SEM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검색엔진 마케팅(SEM : Search Engine Marketing)

 검색엔진마케팅은 콘텐츠 마케팅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기업이 제공하는 콘텐츠에 고객이 효과적으로 접근하도록 최적화하는 것을 활용한 마케팅이다.

검색엔진마케팅은 검색 도구를 단순한 검색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앱이나 웹사이트로 유도하여 콘텐츠를 보거나 상품을 구입하게 하는 마케팅 전랙이다.각종 유명 검색엔진에 등록하거나 검색 결과의 상위 랭킹,그리고 사용자가 인식하지 못하더라도 광고 효과는 올릴 수 있는 모든 노력들을 통틀어 검색엔진마케팅(SEM)이라고 할 수 있으며 전체 마케팅 비용 중에서 지출이 가장 많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검색엔진 최적화(SEO : Search Engine Optimization)

각종 검색 엔진에 내 글을 효과적으로 싣고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웹 페이지를 구성해서 검색 결과의 상위에 오르게 작업이다.

 페이지와 관련된 검색어로 검색한 검색 결과 상위에 오르게 하는 것은 웹 방문객 수를 늘리고 내 글을 알리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므로 효과적인 인터넷 마케팅 방법 중의 하나이다. 적절한 도메인 이름을 설정하거나, 웹 표준을 준수하면서 포스트의 가독성과 웹페이지 로딩 속도를 최대로 끌어 올리고, 메타태그 작성이나 링크의 적극적 활용, 본문 태그, 부제목 태그 등 적절한 키워드를 선택해서 사용해야 한다.


 

 

 

두가지 항목에 대하여 차이점을 이해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그리고 어떻게 하는 것이 효율적인지 판단하기도 어렵고 방향을 찾기도 쉽지는 않습니다.그러나 두가지 모두 궁극적으로 키워드를 통한 상위 검색으로 원하는 마케팅 판매 효과를 올리기 위한 수단입니다.

이해하기 쉽게 개념을 아래와 같이 정의 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마케팅은 검색엔진 최적화나 키워드 광고 등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검색엔진 최적화는 검색엔진 마케팅의 한 부분이며 이러한 모든 활동은 인터세 마케팅을 위한 활동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가장 효율적인 인터넷 마케팅은 검색엔진 최적화로 부터 시작한다고 정의하면 될 것 같습니다.

 

 

 

 


 

 

블로그 관련 다른 Tip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