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정치 관련 기사를 보다가 미르 재단 이라는 곳과 K스포츠에 대한 내용이 있어서 관련 기사를 찾아보다가 궁금증을 해소해 주는 기사가 있어서 가져와 봤습니다.

근혜 정권하에서 준비되고 있는 두 재단은 박대통령의 퇴임 이후를 준비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게다가 조선일보에서 집중적으로 캐내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여러 설이 있지만 조선일보와 청와대의 팀킬이 앞으로 더 볼만해 지겠습니다.

 

 


 

 

미르-케이스포츠, 기묘한 900억원 모금…막후 실세[추적]

‘靑-안종범’ 연루 의혹 넘어…비선 실세 개입?

(출처 http://www.speconomy.com/news/articleView.html?idxno=72071)

 

   

▲ 청와대(사진제공 청와대)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박근혜 정권 하에서 설립된 문화재단 ‘미르’와 체육재단 ‘케이스포츠’가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를 통해 900억원 상당을 모금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두 재단이 전경련을 통해 거액을 모금할 수 있었던 이유는 안종범 대통령정책조정비서관이 개입되었기 때문이라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두 재단은 설립된 지 1년이 안됐음에도 불구하고 박근혜 대통령의 해외순방 행사에 참여하면서 정권 핵심부와 연결되었을 것이라는 의혹에 설득력을 더하고 있다.

 

이러한 의혹 제기에 안 수석이나 청와대, 전경련 등은 명확한 해명을 하지 않고 있어 논란을 키우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에서는 안 수석과 전경련을 통해 두 재단의 모금을 주도한 배후로, 표면적으로 드러나지 않은 ‘청와대 비선(秘線) 실세’를 지목하고 있다. 이에 <스페셜경제>가 미르재단과 케이스포츠, 두 재단을 둘러싼 의혹과 배후로 지목되고 있는 비선 실세에 대해 추적해봤다.

 

미르, 설립 두 달 만에 500억
하루 만에 허가 내준 ‘문체부’

 

한 민간 문화재단이 설립 두 달 만에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을 통해 500억원에 가까운 돈을 모금했는데, 안종범 대통령정책조정수석비서관이 모금 과정에 깊숙이 개입됐다는 의혹이 지난달 26일 제기됐다.

당시 이를 단독으로 보도한 TV조선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설립된 민간 문화재단 ‘미르’는 삼성과 현대, SK, LG, 롯데 등 대기업을 통해 설립 두 달 만에 486억원을 모금했다고 한다.

모금활동은 청와대의 요구로 전경련이 주도했고, 전경련은 기업들에게 지원 금액 가이드라인까지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경련에게 모금을 요구한 청와대 인사로는 안종범 정책조정 수석이 지목됐다.

재단관계자는 TV조선과의 인터뷰에서 “어떻게 30대 기업이 486억을 (기부)할 수 있겠냐는 의혹이거든요. 한마디로 말하면 청와대 개입이 없으면 불가능하다는 거죠. 통장에 찍히는 게 몇 백억원 단위까지 봤으니까 (안 수석하고…)직접 통화한 적 많죠. 청와대 회의 방문도 많으니까라며 안 수석이 모금을 주도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 관계자는 “(안 수석이) 4월 4일 ‘(전화로 제게)재단 떠나줬으면 좋겠다’라고 통보를... 해외로밍으로 전화가 왔었다”라며 안 수석이 재단 인사까지도 깊숙하게 개입했다고 주장했다.

 

   

▲ TV조선 캡쳐화면

 

쌍둥이 재단‥미르와 케이스포츠

이런 가운데 지난 3일 전경련을 통해 기업의 자금을 거둬들인 곳이 미르뿐만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 1월에 설립된 체육재단법인 케이스포츠에도 400억원에 가까운 돈을 모아 준 것으로 확인됐다고 TV조선은 전했다.

 

케이스포츠는 미르와 전혀 다른 목적의 재단임에도 설립 및 모금 과정 등이 미르의 복제판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미르와 케이스포츠의 정관에는 ‘문화’라는 단어가 체육으로, ‘소통되는’이라는 수식어가 ‘건강한’으로 바뀐 데 그치는 등 거의 흡사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두 재단의 수입·지출예산서 역시 칸수와 글씨체 등 똑같은 양식을 사용했다.

 

이는 두 재단의 허가 서류를 한 사람이 작성했거나 이미 사용한 양식을 공유했을 가능성이 크다.

한 사람이 정관 양식을 작성했거나 사용 양식을 공유했을 가능성은 두 재단의 창립총회 회의록을 보면 더욱 뚜렷해진다.

 

미르재단과 케이스포츠 창립총회 회의 일자가 각각 지난해 10월 25일과 1월 5일로 명시돼 있는데, 창립총회 개최 시각 및 회의 장소 등이 전경련 컨퍼런스센터로 동일하다.

 

회의록 문서 양식, 회의 안건 9개항이 같은 것은 물론 회의에 참석한 특정 기업 임원의 이름과 발언 순서, 의사봉을 두드리거나 정관을 낭독하는 등 행동을 묘사한 부분까지 완벽하게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재단의 창립총회 회의록은 결국 모두 허위로 작성된 가짜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회의록에 기록됐던 특정 기업 임원들 대부분은 당시 두 재단의 창립총회에 대해 전혀 모르고 있었음이 TV조선 취재진에 의해 확인됐고, 회의장 관계자도 그날 창립총회가 없었다고 전했다.

 

   
▲ TV조선 캡쳐화면

 

일사천리 문체부 <왜>

그럼에도 문화체육관광부는 같은 정관 양식과 허위로 작성된 창립총회 회의록을 제출한 두 재단법인에 대해 하루 만에 심사를 마치고 허가를 내줬다.

 

통상적으로 재단법인 설립의 허가는 아무리 빨라도 일주일에서 보름가량이 소요된다. 그러나 문체부는 두 재단의 심사를 일사천리로 진행한 뒤, 신청 하루 만에 허가를 내 준 것이다. 문체부를 움직인 윗선이나 권력 실세의 개입이 의심될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정리하자면 두 재단이 거의 같은 정관 양식과 허위로 작성된 창립총회 회의록을 제출한지 하루 만에 문체부가 재단법인 허가를 내줬고, 이후 두 재단은 안 수석과 전경련을 통해 900억원 상당의 거액을 모급할 수 있었다는 의혹이다.

 

 

문화계 황태자가 배후?

상황이 이렇다 보니 안 수석을 통해 전경련에게 모금을 지시한 것은 물론 두 재단의 설립 허가를 일사천리로 진행될 수 있도록 문체부에 영향력을 행사한 권력 실세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강남스타일’로 국제적 가수로 발돋움한 싸이의 ‘행오버’ 뮤직비디오 감독으로 유명한 CF감독 차은택 씨가 막후 실세로 거론되기도 했다.

 

차 씨는 박근혜 정권이 들어서면서 문화계의 황태자로 급부상했다. 2014년 8월 대통령 직속 문화융성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됐고, 인천아시안게임 개폐회식 영상감독과 밀라노엑스포 전시관 영상 감독 등 국가 주요행사를 맡은 바 있다.

 

지난해 4월에는 1년에 1000억원의 예산을 좌지우지하는 문화창조융합본부 본부장에 올랐으며, 지난해 12월 문화창조벤처단지 개소식 당시에는 박 대통령 앞에서 직접 보고까지 했다.

차 씨가 일주일에 한 두 번씩 저녁이나 밤 시간대에 청와대에 들어가 대통령과 독대까지 했다는 소문도 돌았다.

아울러 차 씨가 주최하는 행사마다 박 대통령이 참석하면서, 일각에서는 차 씨를 두고 장관보다 힘이 센 비상근 공직자라고 부르기도 했다.

 

   
▲ 지난 2014년 8월 27일 박근혜 대통령이 서울 시내 한 공연장에서 융·복합공연 '하루(One Day)' 관람에 앞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왼쪽은 공연 총연출가 차은택 감독(사진제공 뉴시스)

 

미르재단과 관련해서는 이사장을 맡은 김형수 연세대 교수와 건축사 장모 이사, 광고회사 출신인 이모 이사 등 3명이 차 씨의 추천을 받아 이사진에 선임돼, 차 씨의 영향력이 상당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차 씨가 박근혜 정부에서 문화계 황태자로 급부상했고 미르 이사진 구성에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해도, 문체부에 이어 안 수석과 전경련을 움직여 거액의 모금을 진행했다고 보기엔 다소 무리가 있어 보인다.

경호 등의 문제로 재단이 대통령 해외 순방길에 참여하는 것이 쉽지 않은데, 미르와 케이스포츠는 지난 5~6월 아프리카와 프랑스 순방 당시 현지에서 진행됐던 행사 기획에 참여했다.

이는 대통령 비서실 내의 의전 및 경호를 포함한 모든 유관 부서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실세의 영향력이 없다면 쉽지 않은 일이다.

 

차 씨는 박 대통령의 해외 순방에 앞서 올해 4월 문화창조융합본부장에서 교체됐기 때문에 두 재단의 해외 순방 참여에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했을 것이란 관측이다.

또한 박 대통령 성향상 한 번 믿고 쓰면 그 사람을 계속 중용하는 스타일인데, 차 씨를 교체했다는 것은 막후 권력 실세가 아니라는 관측에 설득력을 더하고 있다.

 

거액 모금‥비선 실세 의구심
우병우 지키기‥‘모금이 약점?’

 

“최순실 씨가 1위”‥비선 권력의 몸통

일각에서는 문체부와 안 수석을 움직여 전경련을 통해 거액의 모금을 진행한 배후에 대해 ‘청와대 비선(秘線) 실세’를 의심하고 있다.

 

미주 한인 언론 <선데이저널>에 따르면 문체부와 안 수석, 전경련을 움직일 수 있는 막후와 관련해 청와대 내부에서는 최순실 씨(최서원으로 개명)가 개입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고 전했다.

 

최 씨는 과거 박 대통령의 멘토 역할을 했던 고(故) 최태민 목사의 딸로, 공개적으로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지만 사적으로는 박 대통령의 곁을 지키는 최측근으로 알려져 있다.

 

이런 최 씨가 박 대통령보다 더 높은 권력 서열에 위치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된 바 있다.

2014년 말 세계일보의 단독 보도로 촉발된 ‘정윤회 문건’ 파동 당시, 문건을 작성하고 유출한 혐의로 구속된 박관천 경정은 검찰 수사 초기 담당 검사와 수사관에게 “우리나라 권력 서열이 어떻게 되는 줄 아느냐”며 박근혜 정부의 권력 지형에 대해 강의를 했다고 한다.

 

박 경정은 권력 서열에 대해 “최순실 씨가 1위, 정윤회 씨가 2위, 박 대통령은 3위에 불과하다”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로 인해 정윤회 씨가 아닌 최 씨가 실질적인 비선 권력의 몸통으로 부각되기도 했다.

 

   
▲ 최순실 씨 전 남편인 정윤회 씨(사진제공 뉴시스)

 

朴대통령 최측근‥수렴청정(垂簾聽政)

박 대통령보다 네 살 아래인 최 씨는 대학시절 아버지인 최태민 목사의 소개로 박 대통령과 처음 인연을 맺었다고 한다.

이후 박 대통령은 여동생처럼 자신을 잘 따르던 최 씨와 수십 년 넘게 가깝게 지냈으며, 지난 2006년 박 대통령이 서울시장 선거 지원유세 도중 괴한으로부터 피습을 받아 병원에 입원했을 당시에도 최 씨는 박 대통령을 극진히 간호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이 청와대로 입성한 이후에는 최 씨가 청와대에 수시로 드나들고, 청와대에 최 씨의 자리까지 마련해 놓았다는 설까지 나돌기도 했다.

박관천 경정의 언급, 박 대통령과 최 씨와의 관계 등을 종합해보면 최 씨를 모금의 배후로 지목하고 있는 일각의 주장이, 영 허황된 주장은 아닌 것처럼 보여진다.

 

900억원 상당의 모금을 두고 한편에서는 박 대통령이 퇴임 이후 ‘수렴청정(垂簾聽政-대리정치)’을 하기 위한 것 아니겠냐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3남 김홍걸 전 더불어민주당 통합위원장은 지난달 27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안종범 수석 관련 의혹이 사실이라면 5공 시절 일해재단 강제모금을 방불케 하는 일”이라며 “확실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 전 위원장이 지목한 일해재단은 전두환 전 대통령이 정권 퇴임 이후 수렴청정 통치를 위해 재계에 출연을 강요해 만든 재단이었다.

 

禹 내치면 崔 드러나나?

아울러 900억원 상당의 모금은 현재 정국의 블랙홀로 작용하고 있는 이른바 ‘우병우 지키기’와도 연결돼 있다는 주장도 들린다.

익명을 요구한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레임덕을 막고 정권의 힘을 유지하기 위해 사정라인을 장악한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을 내칠 수 없는 상황이라는 얘기도 있지만, 우 수석이 박 대통령의 약점을 잡고 있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미르와 케이스포츠의 모금이 박 대통령의 퇴임 이후를 위한 준비과정이라면 분명 약점이 될 수 있다”면서 “또한 최 씨가 정말 모금의 막후 세력이라면 모든 것을 들여다보고 있는 우 수석이 내쳐지는 순간, 최 씨가 세상에 드러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의 주장은 재단 모금 과정과 영향력을 행사한 배후에 대해 우 수석이 죄다 알고 있기 때문에 박 대통령 입장에서는 우 수석을 지킬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 우병우 민정수석이 지난 2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영상 국무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을 지켜보고 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의원은 지난 16일 원내대표단 회의와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미르재단과 케이스포츠의 법인 설립 및 운영 과정에서 정부의 주요 부처가 개입했거나 특혜를 줬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면서 “그러나 심각한 위법행위가 있었음에도 이에 대한 일체의 조사와 조치, 해명도 없이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어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며 진상조사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오 의원은 이어 “박근혜 정부는 더 이상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지 말고, 누구의 지시에 의해 법인설립이 추진되었는지, 그리고 출연금 모금 과정이 적법했는지 반드시 진상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개념있는 뉴스, 속시원한 분석 스페셜경제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